본문 바로가기
쓸모 있는 정보

춘곤증 증상 및 원인(+도움이되는 음식)

by 원포인트정보 2022. 3. 16.

춘곤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춘곤증 원인

    춘곤증은 요즘같이 급변하는 날씨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추웠던 겨울에 움츠렸던 몸의 온도가 올라가며 근육이 이완되고 그로 인해서 피로감과 나른함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춘곤증 증상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일상생활에 의욕을 잃어버려 쉽게 짜증 나기도 합니다. 또한 집중력 저하라든지 식욕 부진, 현기증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때로는 손발 저림, 눈의 피로, 불면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제일 큰 증상은 점심식사 후 쏟아지는 졸음에 나른함이 제일 많습니다.


    춘곤증에 좋은 음식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여 불균형한 영양소가 곧 춘곤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봄나물에는 앞서 말한 영양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춘곤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냉이

    냉이는 향긋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몸에 활력을 주는 나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이는 풍부한 비타민A ·B1· C이 풍부한 채소이며 알칼리성 채소라 입맛을 돋워줍니다. 또한 칼슘, 인, 철 등 다양한 무기질 성분은 지혈에 효과적이며 피부 개선과 간 질환 예방 등의 도움이 됩니다.

    쑥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3개 건강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건 비타민C로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환절기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한데 체중감량과 에너지 생성에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정유 성분인 시네올은 여성에게 좋은데 자궁수축이나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

    봄나물로 많이 먹는 두릅은 씁쓸한 맛과 향이 특징인데 보통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습니다. 또한 두릅 비빔밥이나 두릅 무침 등으로 활용이 많이 되는데 두릅은 비타민A, 비타민B 군, 비타민C의 함량이 높아 원기 회복과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포닌, 콜린은 두릅의 정유 성분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의 활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 분해 및 숙취 해소,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춘곤증 대처 방법

    춘곤증을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당연히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필수이며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흡연이나 음주를 자제하고 커피도 하루 적정량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지막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산책 같은 적당한 운동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댓글